“앙상블스타즈” 콘텐츠 이용 가이드라인

(주:본 가이드라인은 대한민국에서만 적용됩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앙상블스타즈”를 사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동안 “앙상블스타즈”를 사랑해 주신 여러분들 덕분에 수많은 훌륭한 2차 창작 작품들이 탄생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의 사랑과 응원의 마음이 깃들어 있는 2차 창작 작품들에 대해서는, 격려와 응원의 자세로, 창작자의 정당한 권리와 이익을 존중하려 합니다.

지적재산권의 규범화와 저작권 의식의 강화와 더불어, 2차 창작자분들께 보다 나은 창작 환경 조성과, 2차 창작물에 관한 불명확한 부분을 해소해 드리고자 2차 창작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정리하였습니다.


1. 콘텐츠 이용의 기본 원칙

“앙상블스타즈”및”앙상블스타즈!!”(이하 “앙상블스타즈”로 칭함)는, Happy Elements가 독자적으로 저작권을 가진 게임입니다. 본 IP에 기반한 게임 및 관련 소재(“앙상블스타즈”IP로 칭함)의 모든 지적재산권은, 어떠한 상황에서나, 또는 어떠한 형식으로도 양도 또는 공유가 불가합니다.

2차 창작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법률에 기반하여 이미 공개된 소재(문자, 그림, 음악, 영상 등)를 2차 창작에 사용할 경우, 이하의 원칙을 준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1. Happy Elements 및 “앙상블스타즈”의 권리와 이익을 침해하거나 “앙상블스타즈” IP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훼손하여서는 안 됩니다.

2. 어떠한 나라 또는 지역에서 “앙상블스타즈” IP와 관련된 그림, 문자, 명칭 등을 상표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3. Happy Elements와 2차 창작자 중 누구나 쌍방 모두의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앙상블스타즈” IP 관련 2차 창작물을 상업 활동이나 영리 활동, 정치적 활동, 종교 권유, 민족 차별 등 법률과 규제를 위반하는 행위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4. “앙상블스타즈” IP 관련 2차 창작 굿즈의 디자인 소재로는 “앙상블스타즈” IP에 기반한 2차 창작 작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 계정을 통해 공개된 소재(일러스트, 그림, 음성, 음악 등)를 직접적으로 사용하거나 스캔, 복사 등의 방법으로 간접적으로 사용하여서는 안 됩니다. 또한 해당 소재를 가공(효과 추가 및 선화 추출, 트레이싱, 트리밍, 변형 등을 지칭합니다. 수동/자동 처리 모두 포함합니다)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해적판으로 간주됩니다.

 


2. SNS(YouTube, Twitter 등)에 있어서의 앙스타 IP 및 게임 콘텐츠 이용 규칙

“앙상블스타즈” IP 및 게임 자체에 포함된 “스토리”, “설정”, “게임 내 문자”, MV, MV 모드, 음악, 성우 라이브 비디오, DREAM LIVE, ES Music Garden, 츠키스타 방송 등의 콘텐츠 (이하 “IP 관련 내용”이라 총칭함)에는 법적으로 보호받는 지적재산권이 포함되어 있으며, 게임 및 IP의 운영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기에, 비디오 송신 웹사이트, SNS 등의 플랫폼(이하 “플랫폼”으로 총칭함)에서 당사의 게임 콘텐츠를 영리 목적 또는 그 외의 부적절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부적절한 사용에는 이하의 내용이 포함되나, 이에 한하지 않습니다.

이하:

1) 게임 콘텐츠의 주요 부분 또는 전부를 여러 플랫폼상에 영상, MV, 스크린샷, 텍스트 작성, 번역, 녹화 등의 형태로 직접 공개하는 것.

2) 개인적인 연구나 감상을 명백히 넘는 범위에서, 게임 콘텐츠의 일부 또는 전부를 여러 플랫폼에 공개하는 것.

3) 당사가 영상 업로드 사이트 및 SNS 등의 각종 서비스에 게재하는 콘텐츠 (MV와 각종 공지 영상, 기념 영상, 정보 방송, 카드, CG 일러스트 등을 지칭하나, 이에 한하지 않습니다)에 관하여, 그 용도를 불문하고, 또 가공과 독자적인 창작성이 부가된 것인지 아닌지를 불문하고, 공개 또는 배포하는 것.

4) 게임 주요 부분(예를 들어 SPP, 3D 의상 및 SCR 3D 의상, 룸 의상 및 SCR 룸 의상, 보이스 모음, 커뮤 모음, SD 모션 모음 등)을 합리적인 범위를 넘는 정도로 실질적으로 공개 또는 타인에게 배포하는 것.

5) 법률 규제, 사회 윤리,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 또는 제3자의 정당한 권리나 이익을 침해하는 행위에 게임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

6)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기타 행위.

 

상기 규칙은 게임 콘텐츠를 완전히 보호함과 동시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보다 다양한 형태로 게임 콘텐츠를 즐기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3. “소규모 영리 2차 창작”의 사용 규칙

 ”소규모 영리 2차 창작”이란, 2차 창작자에 의해 2차로 제작된  2차 창작이며, 영리를 주요 목적으로 하지 않는 생산 능력 및 판매량에 제한이 있는 파생 상품의 판매를 지칭합니다.

아래의 경우에 관해서는 특별 설명을 첨부합니다.

1.온라인/오프라인 활동으로 판매되는 파생 굿즈와 2차 창작 상품의 총 생산 총액 (“제조 수량×판매 가격”의 기준으로 계산)이 아래의 규정 금액을 넘지 않을 경우, 당사에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1) 굿즈 한 종류(현존 51캐릭터 및 장래에 새로이 출시될 캐릭터 모두 포함) 당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의 누적 생산 총액이 1,150,000원을 넘지 않는 경우.

※디자인의 극히 일부를 수정하여 “이는 다른 상품입니다”라고우기는것은금지되어 있습니다.

(2) 2차 창작자 한 명/한 서클의 모든 굿즈의 오프라인 판매와 온라인 판매 통산 월내 생산 총액이 1,150,000원을 넘지 않는 경우.

※한 명의 2차 창작자가 복수의 서클 명의 등을 사용하여 활동하는 경우, 자신이 참가하는 서클 모두의 상품을 합산한 생산 총액이 월 1,150,000원 이내이어야 합니다.

※이벤트당의 생산 총액으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판매 방법을 합산한 한달의 생산 총액이 1,150,000원을 넘으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달력 기준으로 매월을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2021년 11월 1,150,000원, 2021년 12월 1,150,000원… 1,150,000원 미만인 경우에도 차액을 다음 달로 이월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판매 활동은 현장 판매와 통판을 모두 포함합니다.

(3) 재고 보충을 포함한 생산 총액이 (1)과 (2)에 부합되는 경우.

※지속적인 재고 보충으로 누적된 생산 총액이 (1)과 (2) 중 어느 하나에 부합되지 않으면, 대규모 생산으로 간주합니다.

 

일괄 판매나 플랫폼에서의 판매 등의 방식으로 실질적인 판매 총액이 상기 금액 제한을 넘는 경우는 당사에 연락하여 정식 허가를 얻어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email protected]

 

2.수주 생산(수주 생산, 클라우드 펀딩, 예약 판매, 또는 이와 비슷한 형태로 상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은 일률적으로 금지합니다.

예를 들어,

※“2차 창작자가 그림 소재를 어느 플랫폼에 업로드해두면, 후일 구매자가 해당 플랫폼에서 그림 소재를 골라 굿즈를 주문 제작하는 것”과 같은 서비스는 수주 생산으로 간주하여 금지합니다.

※“그림 소재를 어느 플랫폼에 업로드하고, 유저가 다운로드/프린트할 수 있는 것” 등의 서비스도 동일하게 금지합니다.

3.유상 및 대가성의 2차 창작 작품 공개는 금액을 불문하고 금지합니다. 돈을 받고 창작을 진행하거나, 돈을 건네어 창작을 요청하여서는 안 됩니다. 열람, 다운로드, 작품의 재이용 등에 있어 금전을 취할 목적으로 행한 2차 창작은 일률적으로 금지합니다.

4.식품, 화장품, 건강식품 등 위생과 안전성 등의 문제를 동반하는 품목의 상품은, 상품 본연의 가치와 관계없이, 제조와 판매를 금지합니다.

5.상기 규정 금액과 생산 규정을 위반할 경우, 이는 이익 침해로 간주되며, 당사는 법적 조치를 통해 정당한 권리를 요구할 것입니다.

 


4. 콘텐츠 이용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경우의 법적 책임

콘텐츠 이용 가이드라인을 위반하는 행위, 법률에 반하는 행위, 제3자의 법적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에 있어 모든 책임은 창작자에게 있으며, Happy Elements 및 “앙상블스타즈”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또한, Happy Elements 및 “앙상블스타즈” IP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훼손한 2차 창작 작품은 Happy Elements가 작품의 삭제, 창작자로부터의 사죄, 손실에 관한 보상 등을 요구할 수 있으며, 또한, 법적 책임을 물을 권리를 보유합니다.

 

5. 브랜드 컬래버레이션/라이센스

 브랜드 컬래버레이션/라이센스 등의 문의는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 바랍니다.

연락처: [email protected]